오래살려고 먹은 영양제의 배신...
건강을 위하여, 우리의 돈과 시간을 투자하여 먹는 영양제. 혹시 영양제를 먹을때 한웅큼씩 입안에 털어넣질 않으신가요? 영양제들도 함께 먹으면 상극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섭취를 하시기전 주의를 요하셔야할 영양제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서로 상호작용하여 잠재적으로 부정적인 부작용을 일으키거나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보충제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해서는 안 되는 여러 가지 영양제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콧물 삼키면 큰일 납니다.
칼슘, 스피루니나
면역증진, 콜레스테롤 억제 등으로 체중감소 목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스피루니나는 칼슘과 함께 복용 시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기에 섭취에 주의를 요합니다.
항생제, 유산균
병원에서 약으로 종종 많이 처방받는 항생제는 나쁜균들을 없애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우리몸에 이로운 균들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항생제가 들어있는 약을 복용시 주의를 요합니다.
소화제, 우유
위산분비를 촉진시키는 우유는 소화제가 장까지 가는걸 방해하여, 약의 효과를 반감 시킵니다.
오메가3, 감마리놀렌산
항암, 골다공증, 관절염 등에 효과가 있는 감마리놀렌산은 오메가3와 함께 복용할 경우, 그 효과가 반감하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오메가3, 아스피린
오메가3와 아스피린이 만났을 시 혈액이 너무 묽어져 지혈을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오메가3, 혈액항응고제
오메가3와 혈액항응고제가 만났을 시 혈액이 너무 묽어져 지혈을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E, 혈액 희석제
비타민 E와 혈액항응고제(혈액 희석제)는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대표적인 혈액항응고제으론 와파린과 아스피린이 있습니다.
칼륨, 철분
칼슘은 철분 흡수를 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칼슘과 철분 보충제를 함께 복용하면 안 됩니다.
종합비타민, 철분
위에 언급한 칼륨, 철분과 마찬가지인 이유로, 보통 종합비타민 안에 들어있는 마그네슘과 칼륨은 철분과 만나면 흡수율을 방해하기 때문에 주의를 요합니다.
비타민K, 혈액 희석제
비타민K와 혈액 희석제는 약물의 효과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비타민D, 칼슘
비타민D와 칼슘 보충제는 혈중 칼슘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것이 특징인 고칼슘 혈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함께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비타민D, 종합비타민
종합비타민 내에 칼슘이 대개 들어있으므로 위의 경우와 동일하게 동시 섭취는 지양해야 합니다.
세인트존스워트(훼라민큐), 항우울제
세인트존스워트와 항우울제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고 체내에서 높은 수준의 세로토닌을 특징으로 하는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인 세로토닌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함께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새로운 보충제 처방을 시작하기 전에 항상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여 안전하고 적합한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