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이 망가지면...시간,고통,비용 3중고


어느 장기나 마찬가지지만, 한번 망가진 신장은 좀처럼 회복이 쉽지가 않습니다. 최근 들어 신장 투석을 받는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는데, 신장 투석을 받을 정도로 나빠진 신장은 평생 주 3,4회 씩 회 당 4시간 씩 평생 투석을 받아야 합니다. 1회당 비용은 평균 2만원으로 이 치료의 끝은 기약없이 이뤄지게 됩니다. 또한 혈액투석을 위해 정맥에 혈관 주사를 삽입하는 고통스러운 작업도 반복됩니다. 신장 투석은 신장병을 치료하는게 목적을 두는게 아닌, 제 역할을 못하는 신장기능을 대신하는 보조적인 역이기 때문에, 신장 기능이 좋아지지 않는한 평생을 해야하는 치료입니다.

이처럼 우리는 우리 몸속 노폐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콩팥 즉 신장건강도 신경써야 한다. 보통 만성신부전증 같은 경우 초기에 증상이 거의 없어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요? 


신장건강을 지키는 필수 생활습관


우선 염분 섭취를 줄이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칼륨이 풍부한 과일 채소등을 먹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걷기 운동같은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효과만점입니다.


✔ 당신의 신장 건강을 망가트렸던 생활습관



1. 과도한 음료수 섭취

신장은 체내수분과 영양분 함량에 큰 영향을 받는 기관입니다. 하지만 물대신 마시는 음료수에는 정말 많은 당이 들어가는데 이 당과 더불어 인산염분이 체내에 있는 칼슘을 대량으로 배출시키는 역을 합니다. 건강한 신장을 오래오래 유지하려면 탄산, 당 음료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2. 이뇨작용을 일으키는 주범, 카페인

각성효과가 있어서 졸음을 깨는 목적으로 마시는 카페인은 신장건강 측면에는 좋지가 않은데요 주된 원인중 하나인 이뇨작용으로 인해 체내 수분이 과도하게 빠져나가고 이는 물고기에게 물을 뺏어가는 듯 한 매우 위험한 환경을 스스로 초래하는 결과를 만듭니다,



3. 지나치게 적은 수분 섭취.

우리는 물을 갈증이 나야만 마셔야 할까요? 아닙니다. 우리는 우리 몸이 갈증을 느껴서 물을 마셔라 신호를 주기전에, 꾸준히 수분섭취를 해야합니다. 



수분 함량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신장은 수분이 부족하다면 독소 배출 능력이 떨어진다고 하니 하루 적당량 수분섭취를 권장드립니다.



✔ 물 많이 마실 수 록 좋다? 절대 아닙니다!

최근 2L를 마셔야한다라는 이야기가 퍼지고 있는데 이는 매우 위험한 발상입니다. 일일 2L 수분섭취는 맞지만 여기선 심각한 오류가 있는데요, 우리는 음식 섭취를 통해서도 수분섭취가 이뤄집니다. 즉, 2L를 꾸준히 마신다는건 1일 섭취 한계를 넘어서 신장 건강의 밸런스를 파괴하는 주범이 됩니다.

- 함께보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