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부족 = 수명단축
수면부족이 지속될경우 우리는 조기 사망 위험 증가하게 되는데요,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는 분들은 조기 사망 위험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죠.
하지만, 수면부족의 영향은 개인과 그 기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단 사람들이 이러한 영향을 예방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건강한 수면 습관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오늘은, 수면 부족이 우리에게 미치는 심각한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아보며, 적절한 수면시간은 몇시간인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을 통해보는 나의 약점
풀리지 않는 피로는 하루를 망친다.
여러분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을 때, 여러분은 피곤하고, 어지럽고, 낮 동안 깨어 있을 수 없을 것입니다. 이것은 집중하기 어렵게 하고, 집중하기 어렵게 하고, 과제를 완수하게 하며, 이는 직장이나 학교에서의 성과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 부족은 또한 여러분의 기분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여러분을 더 짜증나게 하고, 불안하게 만들고, 우울증에 걸리기 쉽게 만듭니다.
신체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1. 인지 장애 : 만성적인 수면 부족은 사물을 생각하고, 추론하고, 기억하는 능력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수면이 부족한 분들은 주의력, 업무 기억력, 의사 결정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인지장애는 결국 조정, 반응 시간,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것은 차 안에서나 직장에서나 집에서나 사고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 손상된 면역 체계 : 만성적인 수면 부족은 면역 체계를 약화시켜 감염과 질병에 더 취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3. 심혈관 질환 : 수면 부족은 고혈압, 심장마비, 뇌졸중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4. 대사 장애 : 만성적인 수면 부족은 또한 제2형 당뇨병, 비만, 대사 증후군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얼만큼 자야할까?
적정 수면시간은 사람의 나이와 생활습관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음은 권장 수면 시간에 대한 몇 가지 일반적인 지침입니다:
✔ 유아(0~3개월) : 1일 14~17시간
✔ 유아(4-11개월): 하루 12-15시간
✔ 유아(1-2세): 하루에 11-14시간
✔ 미취학 아동(3-5세): 하루 10-13시간
✔ 학령기 아동(6-13세): 하루 9-11시간
✔ 청소년(14-17세): 하루에 8-10시간
✔ 성인(18-64세): 하루 7-9시간
✔ 노인(65세 이상): 하루에 7-8시간
다만, 위에 언급된 시간들은 일반적인 지침이며, 어떤 분들은 그들의 개인적인 필요와 생활 방식에 따라 더 많거나 더 적은 수면을 요구할 수도 있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수면의 시간뿐만 아니라 수면의 질을 고려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데요, 양질의 수면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수면 계획을 세우고, 취침 시간에 가까운 카페인과 과식을 피하고, 편안한 수면 환경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혹여,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의료 기관과 상의하여 필요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근본적인 상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