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유튜브 계속 봐도 괜찮을까?
어린 영유아 자녀를 키우시는분들은 대부분 피곤하단 이유로 어린 자녀분들께 유튜브 영상을 자주, 장시간 틀어주는 경우가 잦습니다. 하지만...유튜브 영상을 영유아 어린 자녀들이 오랜기간 시청을 해선 안되는 이유는 과학적으로 이미 많은 부분이 증명이 되었는데요, 영유아들에게 유튜브가 끼치는 부정적인 요소들을 하나 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을 통해보는 나의 약점찾기
1. 개발 문제
영유아는 발달의 중요한 시기에 있으며, 유튜브 영상을 포함한 화면 노출은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과도한 화면 시간은 언어 발달 지연, 주의력 문제, 감정 조절의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2. 부적절한 내용
유튜브는 개방형 플랫폼이며, 사이트의 모든 동영상이 어린 아이들에게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심지어 "어린이 친화적"으로 분류된 비디오에도 폭력적이고 성적이거나 부적절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그래픽 폭력, 성적인 내용, 혐오 표현을 포함하는 것과 같이 연령에 맞지 않는 비디오에 걸려 넘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3. 광고 및 소비자주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들을 포함한 많은 유튜브 비디오들은 어린 아이들에게 해로울 수 있는 광고, 제품 배치 또는 다른 형태의 상업적인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어린 아이들은 광고와 프로그래밍의 구별을 이해할 수 없고, 특히 광고의 영향에 민감합니다.
4. 상호 작용 부족
책이나 장난감과 같은 전통적인 형태의 미디어와 달리, 유튜브 비디오는 상호작용적인 놀이와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유아와 유아에게, 그들의 발달 기술을 육성하는 실제적이고 상호작용적인 경험을 갖는 것은 중요합니다.
5. 중독성
유튜브의 내용은 매력적이고 중독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들의 충동을 이해하고 통제할 수 없는 아이들은 건강하지 못한 습관을 발달시키고 더 많은 스크린 시간을 갈망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의 일부 콘텐츠가 교육적이고 더 큰 아이들과 어른들에게 유익할 수 있지만, 성인들도 유튜브를 한번 잡으면 절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영·유아들은 절제를 더더욱 할 수 없기 때문에 자녀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선 부모들의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단점 언제나 유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