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공짜로 건강검진 받는방법은🙄?
정답은, 매일 아침 화장실에서 보는 변의 상태 입니다. 미국 매체 위티피드(wittyfeed)는 대변 상태를 통해 건강을 알아보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생각보다 대변은 우리의 몸 상태에 대해 많은 것을 알려주기 때문에, 변기 물을 내리기 전, 잠깐 멈춰 서서 한 번 내용물의 색과 모양을 확인해봅시다. 아래에는 여러 대변의 모양을 통해 유추할 수 있는 건강상태를 소개합니다.
대변의 모양으로 확인하는 건강상태
✅ 울퉁불퉁한 소세지 모양
가장 정상적인 변의 모양입니다. 다만 이러한 변을 보는 분들은 앉은 자세로 오랜기간 근무를 하거나 좋지 않은 식습관을 가진 경우가 종종 있으며 변을 볼때 간간히 고통을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 으깨진 형태
설사가 나오기전의 형태이며 생활습관, 식습관에 급격한 변화로 장에 자극이 간 경우입니다. 또한 갑작스런 스트레스가 반영된 결과라고 볼 수 도 있답니다.
✅ 흩어진 상태의 변
체내 섬유소가 부족할때 내는 시그널입니다. 야채를 풍부하게 섭취하세요. 섬유소가 부족할 경우 속이 더부룩해지며 복부팽만감이 들 수 있습니다. 섬유소의 역할은 음식물이 제대로 이동하는 걸 도와주기 때문인데요, 섬유소가 부족할 시 음식물들이 고립되어 천천히 움직이기 때문에 복부팽만감과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납니다.
✅ 작고 굳은 구슬형태 (염소똥 같은)
오랜 시간 장 속에 머물고 있은채 굳은 대변입니다. 심각한 변비를 뜻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유산균 제품을 꾸준히 먹고 섬유소 섭취, 충분한 수분섭취가 중요합니다.
✅ 굳고 긴 소세지 모양
이는 변비의 징조입니다.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선 앞서 언급 드린방법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 부드럽고 긴 소세지 모양
가장, 건강한 변의 형태입니다. 앞으로도 건강관리 잘하시어 쾌변 하시길 응원합니다.
✅ 액체형태 (설사)
과식을 하였거나, 소장기관에 염증이 생긴 경우 액체 형태로 변이 나올 수 있으며 이는 심각한 설사의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된다면 탈수 증상도 동반을 할 수 있으므로 이뇨작용을 이끄는 카페인 함유 음료섭취를 줄이고, 기름지고 자극적인 밀가루 음식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저자극 식품들과 충분한 섬유소 섭취를 하며 자극받은 장을 진정시켜주시면 이내 곧 진정이 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