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는 요리에 필수적인 재료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많은 양을 한꺼번에 구매하다 보면 양파를 오랫동안 보관해야 할 때 상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양파 보관 방법을 알아둬야 합니다. 더불어 신선한 양파를 고르는 방법과, 양파의 매운기운의 여파없이 양파껍질을 수월하게 벗기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싱싱한 양파 고르는 방법
먼저, 양파의 겉 껍질이 매끄럽고 광택이 있으면 싱싱한 것입니다. 반면에 표면이 흠집이나 찌그러짐이 있거나 매끄럽지 않으면 상한 양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둘째, 양파의 무게를 확인해보세요. 무게감이 있고 무거운 양파일수록 수분 함량이 높아서 상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무게감이 있는 양파일수록 싱싱한 양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셋째, 양파의 꼭지 부분을 확인해보세요. 양파 꼭지 부분이 건강하고 탄력이 있다면 싱싱한 것입니다. 반면에 꼭지 부분이 부드러우면 상한 양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양파를 가볍게 흔들어보세요. 손에 쥐고 가볍게 흔들어보면 양파 속에 물이 많으면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양파의 수분 함량이 높아서 싱싱한 양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양파껍질 눈물 없이 까는 노하우
양파 껍질을 벗길때 매운 기운에 곤욕을 치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예방하는 방법을 함께 소개드립니다. 먼저 양파의 꼭지 부분을 자르지 않고 그대로 두어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 양파를 끓는 물에 1분 정도 담그고 찬물에 헹궈줍니다. 그러면 양파 껍질이 쉽게 벗겨집니다. 이 방법은 양파 껍질의 산성을 물로 인해 약화시켜서 쉽게 벗겨지게 됩니다. 또한 양파를 썰어서 요리할 때는 양파의 꼭지 부분을 마지막에 썰면 더욱 쉽게 썰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양파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는 방법을 활용하면 요리를 할 때 불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습니다.
1년 동안 싱싱하게! 무적의 양파보관 방법
양파를 보관할 때는 껍질을 제거해주고, 깐 양파를 랩에 일일이 감싸서 보관하면 공기가 통하지 않아서 더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파를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냉장고에 비해 더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껍질을 벗긴 양파를 보관하는 것보다는 껍질을 놔둔 채로 보관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양파를 보관하기 전에 껍질을 깨끗하게 닦아주고 물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양파를 보관할 때 깐 양파를 일일이 랩으로 감싸주는 것이 좀 귀찮은 일이라면, 식품용 비닐팩에 한 번 더 담아서 더 효과적으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양파를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오랫동안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처럼, 양파 보관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면 양파를 오랫동안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으니, 요리할 때 필요한 양파를 언제든지 꺼내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