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를 하면 배부르다는 신호가 뇌로 전달되어 허기가 달아나게 됩니다. 그러나 배고픔은 음식만이 아니라 위, 장, 뇌, 췌장, 혈류 등 여러 기관과 조직의 복잡한 상호작용 결과입니다. 따라서 음식을 먹으면 허기를 달래는 단순한 구조가 깨질 수 있습니다. 미국 건강·의료 매체 '웹 엠디'는 먹을수록 오히려 배고픔을 느끼게 하는 음식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먼저, 달걀 흰자는 섭취에 주의를 요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 다이어트나 운동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 달걀 노른자 대신 흰자만 먹으려고 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하면 포만감을 느끼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달걀 노른자는 신체가 세포를 만드는 데 필요한 아미노산을 제공하는 '완전한 단백질'입니다.
인공 감미료를 함유한 시리얼은 혈당에 영향을 미치고, 공복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일주스도 생과일에 들어있는 섬유질을 갖고 있지 않으므로, 섭취하면 혈당이 빠르게 치솟아 내려 배고프게 만들 수 있습니다.
크루아상은 아침 식사로 자주 먹는 초승달 모양의 빵으로, 칼로리는 높지만 공복감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음식입니다. 머핀도 설탕, 지방, 흰 밀가루 등 몸에 좋지 않은 것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배고픔을 충족시키지 못하면서 칼로리는 높습니다.
흰빵은 섬유질 성분을 대부분 제거한 밀가루로 만든 빵으로, 섭취 칼로리는 그대로인데 섭취량만 늘어나게 됩니다. 감자튀김은 지방과 소금 함량이 높고, 다른 음식을 더 먹게 만듭니다. 도넛도 영양은 거의 없으면서 칼로리를 많이 함유하는 '설탕 폭탄'입니다.
마지막으로 짭짤한 과자는 단맛이 저는 과자에 대한 식욕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먹을 수 록 허기가 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식품들의 공통ㅇ점은 포화 지방, 고당도시물, 인공 감미료 등 건강에 좋지 않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음식들은 건강을 해칠 뿐 아니라, 식욕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오히려 다이어트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반면에, 섬유질이 풍부한 곡물, 채소, 과일 등의 음식은 소화가 느리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식품들은 건강에도 좋으며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올바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위에 나열된 음식들을 가능한 한 피하고, 대신 건강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이어트는 급하게 하지 않고 천천히,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